다음 프로젝트를 MFC를 조금 할 줄 알아야 해서 짬이 있는 틈을 타서 시작 해 버렸
습니다. 원래는 기존에 자바로 구현한 Flower를 그대로 리펙토링 할 예정이었는데,
C++코딩을 너무 안해서 공부를 다시 해야 하고 MFC프레임웍에 익숙해져야 하기 때문에 Flower를 아주 MFC로 구현 해보려고 합니다.
코드가 나름 커졌기 때문에 한번에 똑같이 구현 할 수는 없으니까 작은 단위로 잘라서 구현해 나갈 생각입니다. 이미 구현을 한 것을 다른 언어와 GUI를 이용하는 거라서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자아자~~ 화이팅!!
일단 MFC의 컨트롤들을 잘 못쓰기 때문에 GUI쪽 말고 로직과 자료구조를 구현하는 것에 일단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오늘은 MFC패턴을 적용하여 큰 틀을 잡는 것만 구현 했습니다.
스윙에서는 controller클래스인 DPainter가 있었지만 MFC자체가 controller가 OS가 담당한다고 해서 위와 같은 모양이 되었습니다.DCanvas가 view에 해당되고(실제 MFC의 뷰클래스입니다.) DSymbolManager가 Model이 됩니다. DSymbol은 도형의 최상위 객체이구요.(DFigure와 DProcedure의 틀만 만들었습니다.) DCanvas와 DSymbolManager가 옵저버패턴이 적용되어야 하는데 그건 내일 해야 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한 코드의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