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바 JDK설치하기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바를 설치해야 합니다.
리눅스에서 자바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리눅스에서 자바 설치하기]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2. 이클립스 설치하기

리눅스에서 이클립스 설치하는 것은 압축파일을 이클립스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아서 압축 풀기만 하면 끝입니다.
자 그럼! [이클립스 홈페이지]에 가서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리눅스용 압축파일을 받도록 합니다.
리눅스에서 압축 푸는 법을 모르시거나 기억이 안나면 [리눅스 파일 압축 명령어 정리]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3. 안드로이드 SDK starter 패키지 다운로드 받기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서는 SDK와 AVD Manger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것을 설치하고 관리해주는 툴이 SDK  start패키지 입니다.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에 가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로 가서 다운 받도록 합시다~

다운 받은 파일을 적당한 위치에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도록 합니다. 저는 이클립스가 있는 폴더에 같이 두기로 하겠습니다. 이렇게 해 두면 다른 컴퓨터에 이 폴더를 그대로 복사하기만 하더라고 바로 안드로이드 개발을 바로 할 수 있기 때문이죠.

SDK starter 패키지안에는 sdk-tool이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안에는 각종 유용한 유틸리티가 있기 때문에 이 폴더를 환경변수에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명령을 실행하여 .bashrc 파일을 엽니다.

$ sudo vi ~/.bashrc

파일의 가장 마지막에 아래의 코드를 넣어 줍니다.

export PATH=${PATH}:~/eclipse/android-sdk-linux_86/tools

참고로, 제 컴퓨터에는 이클립스가 계정 폴더에 있고, SDK starter 패키지는 이클립스 안에 있습니다.

4. 각종 이클립스 플러그인 설치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를 개발하기 위해 각종 플러그 인을 설치 합니다. 이 플러그인중에는 Android DDMS와 같은 디버깅 툴도 있으므로 설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이클립스를 실행 합니다.
[Help] -> [Install New Software] 매뉴를 클릭합니다.
location을 적는 곳에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를 적으면 아래에 설치할 수 있는 플러그인들이 나옵니다. 모두 선택한다음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5. 안드로이드 SDK Component 추가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를 개발하려면 실제 안드로이드 SDK와 각종 Component들이 필요합니다.

우선 이클립스를 실행 합니다.
[Window] -> [Android SDK and AVD Manager] 매뉴를 선택한 뒤 Available Packages를 선택합니다.
설치 하능한 Component중 필요한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반드시 sdk는 하나 이상 섳히 해야 합니다.



6. 안드로이느 SDK 경로 설정

이클립스에 안드로이드 SDK가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어야 이클립스에서 컴파일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이클립스를 실행 합니다.
[Window] -> [Preferences] 매뉴를 클릭합니다.
새로 뜬창에서 Android를 선택하고 SDK Location을 선택하면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sdk버전을 선택한뒤 OK버튼을 누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