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m에서 diff 사용하기
커맨드창에서 두개의 파일을 비교 하는 방법은 vimdiff a.c b.c 이렇게 바로 실행 할 수도 있고, 아래와 같이 실행 할 수도 있따.(수평 분할) vim a.c :diffs b.c (:diffsplit b.c) 수직 분할하려 비교 하려면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 vim a.c :vert diffs b.c (:vertical diffsplit b.c) 이미 열러 있는 두개의 파일을 비교 할때는 아래 처럼 하면 된다. vim a.c :sp b.c :diffthis 실제로 vim은 실행시 몇 가지 모드 중 하나로 동작 하는 것이다. 즉, 실행시 readonly, vi compatible, diff mode등으로 전환 된다. 이제 부터는 비교하고 있는 파일의 내용을 편집하는 것을 알아 보도..
2011.05.31
[cscope] 윈도우즈에서 cscope 설치및 사용하기(vim + cscope)
1. cscope설치 하기 여기서 scsope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풀면 sort.exe cscope.exe 두개의 실행 파일이 나온다. 이 파일을 콘솔에서 실행하기 쉽게 하기 위해 환경변수에 path를 설정해 놓는다. 나의 경우에는 gvim.exe가 있는 곳에 두 파일을 옮기고 환경변수 설정을 하였다. 2. findutils 다운로드 cscope는 내부적으로 find 명령어를 이용한다. find명령어는 리눅스 명령어인데 윈도우즈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 findutils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도록 하자. 3. scope DB정보 구축하기 cscope를 사용하기 전에 소스파일로 부터 DB정보를 구축해야 한다. 소스파일이 있는 디렉토리에서 가장 루트 디렉토리에서 아..
2011.05.17
[ctags] 우분투에서 ctag설치 및 사용
1. ctags란? ctag는 소스 파일을 태그라는 단위로 잘라서 태그정보를 토대로 소스 분석을 도와주는 유틸리티입니다.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많이 사용하는 IDE Tool 인 Visual studio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리눅스 진영에서는 작은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을 조합해서 쓰는 것을 좋아 하기 때문에 편집기에 ctags를 조합해서 사용합니다. 2. ctag설치 리눅스(우분투)에서 ctag를 설치 하기 위해서는 터미널에서 아래의 명령을 입력하면 됩니다. $ sudo apt-get install ctags 3. tags 파일 만들기 ctag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스를 분석하고자 파일들에 대해서 tag정보를 추출해야 합니다. 아래의 코드를 사용하여 tag정보를 추출합니다. (분석하고자 하..
2011.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