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K처음 시작하기 - 복잡한 함수 만들어 보기

기존에 NDK로 HelloWorld는 찍을 수 있는 단계까지 오셔야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부터는 NDK쪽은 없을 것이며, JNI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것입니다. (NDK사용환경 구축하기NDK처음 시작하기를 참고 하세요)



네이티브코드에서 자바의 자원(객체, 객체의 변수, 함수등등)을 사용할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핵심 모듈은 자바로 구현 되어 있고, 라이브러리는(Wrapper와 같은 경우) C++로 구현해야 하는 경우 라이브러리(C/C++)에서 다시 자바의 자원을 이용해야 합니다.

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이를 구현해 보록 합니다. 만들 프로그램은 pass라는 함수와 javaPass라는 함수를 갖고 있습니다. pass라는 함수는 navtive함수이고, javaPass는 자바의 함수 입니다. 

아래를 보면서 계속 이야기 해 봅시다.


개념도


2010-10-08_17.19.54.jpg


  •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로그램은 네이티브 함수인 pass를 호출합니다.
  2. 네이티브에서 pass함수는 다시 자바의 javaPass함수를 호출합니다.
  3. 자바의 javaPass함수는 입력으로 들어온값을 그냥 넘겨 주기만 하므로 그대로 받은 값을 네이티브에게 넘겨 줍니다.
  4. 네이티브의 pass함수는 그 결과를 다시 함수를 호출한 자바쪽으로 넘겨 줍니다.



"왜 이런 이상한짖을 한냐!!" 라고 생각 하지 마세요ㅠ 설정이니까요.


다른 부부은 다 생략하고 Java_JNITest_pass()함수를 보도록 합시다.


  1. #include <jni.h>

    JNIEXPORT jint JNICALL Java_com_danguria_test_JNITest_pass(
    JNIEnv* env, jobject obj, jint x)
    {

        // 호출할 함수가 있는 객체를 가져 온다.jclass cls = (*env)->GetObjectClass(env,obj);


  2.     // 호출할 함수ID를 가져 온다.jmethodID pass = (*env)->GetMethodID(env, cls, "javaPass", "(I)I");;

  3.     // 함수를 호출한다.jint ret = (*env)->CallIntMethod(env, obj, pass, x);
        return ret;
    }


JNI를 잘하기 위해서 JNI에서 제공하는 JNIEnv와 jobject , jclass 들을 자유자재로 구사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코드만 보더라고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주석을 열심히 달았습니다.


세세한 부분은 지금부터 해야 할 일입니다!!!